Skip to content

하조은의 블로그

오늘의 함수 - if

JavaScript, 오늘의 함수, 함수형 프로그래밍2 min read

오늘 발견한 재미있는 함수를 소개합니다

if

오늘은 조건문인 if를 함수로 구현해보려고 합니다. 조건문은 프로그래밍에 아주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지난 시간parse_query_obj라는 함수를 만들기 위해 _.if 함수가 잠시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조건문의 사용은 함수형에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오늘은 함수형 스타일로 프로그래밍하는 상황에 _.if 함수의 유/무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_.if 함수의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어제의 함수

지난 시간에 만든 parse_query_obj 함수가 _.if 함수 없이 만들어졌다면 어떤 형태였을까요?

1// var parse_query_obj = _.if(_.identity, // [1] _.if의 첫번째 인자는 조건을 확인하는 함수
2// __(str => str.slice(1).split('&'), // [2] 두번째 인자는 조건이 참이면 실행될 함수
3// _.compact,
4// _.reduce(function(obj, str) {
5// var arr = str.split('=');
6// obj[arr[0]] = arr[1];
7// return obj;
8// }, {})))
9// .else(_.always({}));
10
11var parse_query_obj = function(value) {
12 return value ? _.go(value, // [3] value 값이 참이라면 함수들을 즉시 실행합니다.
13 str => str.slice(1).split('&'),
14 _.compact,
15 _.reduce(function(obj, str) {
16 var arr = str.split('=');
17 obj[arr[0]] = arr[1];
18 return obj;
19 }, {})) : {};
20}

딱히 나쁘다고 말할 수준은 아닙니다. 삼항연산자를 사용하니 깔끔하고 이해도 쉽습니다. 그렇다면 make_query_obj 함수를 만드는 과정 속에 parse_query_obj 함수도 만드는 경우는 어떨까요?

1var make_query_obj = _.go(
2 window.location.search,
3 function(value) { // parse_query_obj
4 return value ? _.go(value,
5 str => str.slice(1).split('&'),
6 _.compact,
7 _.reduce(function(obj, str) {
8 var arr = str.split('=');
9 obj[arr[0]] = arr[1];
10 return obj;
11 }, {})) : {};
12 },
13 // ...
14 );

역시 나쁘지 않지만 아쉽지 않나요? _.if 함수가 있었다면 조금 더 읽기 좋은 코드가 되지 않을까요?

1var make_query_obj = _.go(
2 window.location.search,
3 _.if(_.identity, __(
4 str => str.slice(1).split('&'),
5 _.compact,
6 _.reduce(function(obj, str) {
7 var arr = str.split('=');
8 obj[arr[0]] = arr[1];
9 return obj;
10 }, {})))
11 .else(_.always({})),
12 // ...
13 );

_.if 함수의 사용으로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가 쉬운, 읽기 좋은 코드가 되었습니다. 작성하는 것도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분기가 필요한 순간에 조건문을 작성하듯 _.if 함수를 적으면 그만입니다.

(2) 오늘의 함수

_.if 함수의 사용법을 확인했으니 내부를 살펴보겠습니다.

1_.if = function(predi, fn) {
2 var store = [fn ? [predi, fn] : [_.identity, predi]]; // [1]
3
4 function If() {
5 var context = this, args = arguments; // [2]
6 return _.go(store, // [3]
7 _.find(function(fnset) { return fnset[0].apply(context, args); }), // [4]
8 function(fnset) { return fnset ? fnset[1].apply(context, args) : void 0; }); // [5]
9 }
10
11 return _.extend(If, { // [6]
12 else_if: function(predi, fn) { return store.push(fn ? [predi, fn] : [_.identity, predi]) && If; }, // [7]
13 else: function(fn) { return store.push([_.constant(true), fn]) && If; }
14 });
15};

위의 코드가 _.if 함수의 전부입니다. 의외로 짧은 코드입니다. 그 속에 재미난 기법들이 숨어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번호를 주석으로 넣어두었으니 순서대로 설명해나가겠습니다.

[1] Line 2 - 우선 store라는 배열을 만듭니다. 이 배열은 조건을 판별하는 predi 함수와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될 fn 함수의 묶음인 배열을 값으로 가진 2차원 배열입니다. 이 과정에 나타나는 삼항연산자는 fn 값이 없는 경우, 즉 인자가 1개만 주어진 경우를 확인합니다. 만약에 인자가 1개만 들어왔다면 그건 predi가 아니라 fn에 해당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predi에 해당하는 조건부를 생략하면 _.identitypredi에 넣어줍니다. (상단의 예제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첫번째 인자로 _.identity를 넣었지만 실제로는 넣지 않아도 동작합니다.)

[2] Line 5 - 본격적인 If 함수 내부입니다. 이후에 사용하기 위해 실행 컨텍스트인 this와 매개변수를 담은 arguments를 변수에 할당해둡니다.

[3] Line 6 - _.go 함수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한 결과를 리턴합니다. _.go의 첫번째 인자는 배열인 store 입니다.

[4] Line 7 - _.find의 술부에 해당하는 함수를 미리 적용(커링)해둡니다. 이때 술부 내부를 살펴보면 fnset이라는 값이 존재하는데 이는 store가 가졌던 배열입니다. 이 배열은 [predi, fn]의 형태로 생겼습니다. 결국 fnset[0].apply(context, args) 이 대목은 predi를 실행해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참 값이 반환되면 _.find 함수가 찾는 값이 됩니다. 따라서 해당 fnset이 이후 함수로 전달됩니다.

[5] Line 8 - 전달된 fnset의 두번째 인자는 참인 경우 실행될 함수입니다. fnset[1].apply(context, args)로 함수를 실행합니다.

[6] Line 11 - 만들어둔 함수 If에 몇가지 함수를 더 붙여서 리턴합니다. (클로저 함수가 리턴됩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는 객체이기 때문에 _.extend를 이용해 확장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붙는 함수는 else_ifelse 입니다.

[7] Line 12 - store에 추가로 배열을 만들어 넣습니다. 그리고 If 함수를 리턴합니다. 클로저로 store 값이 기억되고 누적되기 때문에 실제로 If 함수가 호출될때 store의 길이는 if, else_if, else가 호출된 만큼의 길이를 갖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함수는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feat. window.functions.js)

1_go(11,
2 _.if(_lt(10), // [1] 10보다 작으면
3 _pipe(
4 _add(100),
5 console.log)
6 ).else_if(_gte(20), // [2] 20과 같거나 크면
7 _pipe(
8 _add(200),
9 console.log)
10 ).else(
11 _pipe(
12 _add(300),
13 console.log)
14 ));
15 // [3] 결과는 311 입니다.

(3) 내일의 함수

_.if 함수의 불편한 점을 발견하지 못하셨나요? 인자를 두개 넘겨서 조건부와 실행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각 함수를 _.pipe 함수와 같은 합성 함수로 묶어줘야 합니다. 아무래도 불편하죠. 실제로 하나의 함수로 모든 일을 하는 경우는 드문 일이니까요. 그냥 알아서 함수를 합성해주면 더 편할텐데요. 그래서 만들어진 _.if2를 다음 시간에 소개할까 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는 아래처럼 달라집니다.

1_go(11,
2 _.if2(_lt(10))(
3 _add(100),
4 console.log
5 ).else_if(_gte(20))(
6 _add(200),
7 console.log
8 ).else(
9 _add(300),
10 console.log
11 ));
© 2022 by 하조은의 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Theme by Leko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