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조은의 블로그

깨끗한 코드와 의미 있는 이름

2020.01.15.

클린 코드를 주제로 했던 강의를 글로 정리합니다. (강의 내용과 글의 코드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클린 코드

로버트 마틴(Robert C. Martin)의 책을 통해 클린 코드를 알게 됐습니다. 협업을 잘하기 위해 회사에서 동료들과 함께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클린 코드에 대한 몇 가지 지식을 추려봤습니다. 간단한 예시와 실제 사례도 담았습니다.

깨끗한 코드

깨끗한 코드는 잘 쓴 문장처럼 읽힌다 - Grady Booch

위의 이미지는 클린 코드가 무엇인지 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좋은 코드와 나쁜 코드를 판별하는 지표로 '분당 WTF의 횟수'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죠. WTF은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이건 뭐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드를 읽는 중에 "이건 뭐지?"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가 자주 나올수록 나쁜 코드라는 의미죠. 앞에 나온 예시를 다시 보겠습니다.

evt1(
  '#is_prime',
  ({ currentTarget }) =>
    rend(
      (current.loans = has_c(currentTarget, 'all')
        ? current.loans.filter((loan) => loan.is_prime)
        : origin.loans.sort(compare[current.sort_by]))
    ) && toggle_c(currentTarget, 'all')
);

곳곳에서 WTF을 외치게 되죠. 이 짧은 코드에 적어도 일곱 번은 이건 무슨 소릴까 하는 의문이 생길 겁니다. 명백히 나쁜 코드네요. 책에서 소개되는 대가 중 한 명인 그래디 부치(Grady Booch)깨끗한 코드는 잘 쓴 문장처럼 읽힌다고 말합니다. 예시를 잘 쓴 문장처럼 바꾸면 어떻게될까요?

on_click('#is_prime', ({ currentTarget }) => {
  const has_class_all = has_class(currentTarget, 'all');
 
  if (has_class_all) {
    const is_prime = (loan) => loan.is_prime;
    const filtered_loans = current.loans.filter(is_prime);
 
    set_state({ loans: filtered_loans });
  } else {
    const compare_function = compare_functions[current.sort_by];
    const sorted_loans = origin.loans.sort(compare_function);
 
    set_state({ loans: sorted_loans });
  }
 
  render(current.loans);
  toggle_class(currentTarget, 'all');
});

'all' 클래스를 가졌다면 현재 데이터(current.loans) 중에서 필터링해 랜더링 하고, 그렇지 않다면 기존 데이터(origin.loans)를 정렬해 랜더링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제는 문장처럼 읽힙니다.

의미 있는 이름

의도를 분명하게 밝혀라 - Robert C. Martin

이번에는 실제 코드 리뷰 중에 있었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 clearEmptyKey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undefined 혹은 null을 빈 값(empty)으로 보고 지워버리는 함수입니다. (함수 선언부 내에 사용되는 함수는 immutable.js에서 제공하는 함수입니다.)

const clearEmptyKey = (data) =>
  Map(data)
    .filter((item) => item !== undefined && item !== null)
    .toObject();
 
const userInfo = {
  id: 90,
  name: 'hajoeun',
  gender: null,
};
 
console.log(clearEmptyKey(userInfo));
// { id: 327, name: "hajoeun" }

기존에 준비되어 있던 이 함수를 활용해서 PR을 날렸고 리뷰가 시작됐습니다. 해당 함수의 이름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함수의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었죠. 실제 함수의 의도를 댓글로 설명하며 더 좋은 이름을 찾기 시작합니다.

새로운 함수의 이름을 제안하고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실제로 underscore와 같은 라이브러리에서 compact는 무의미한 값(falsy)을 제거하는 함수로 사용됩니다.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며 의미있는 이름을 도출해가고 있습니다. underscore에서와 같이 compact로만 이름을 짓기 어려운 이유는 대상이 되는 값의 타입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를 추상화 레벨이 너무 높다고 표헌하고 있네요.

이에 동료들이 동의하는 뜻을 표합니다. 제시한 함수의 이름이 제 의도를 드러낸다고 동의한 것이죠. 타입 앞에 compact-라는 접두사를 붙여 함수 이름을 지어 시리즈로 함수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const compactObject = data => (
  Map(data).filter(item => (
    item !== undefined && item !== null
  )).toObject()
);
 
const compactString = data => (
  data.replace(/ /g, '')
);
 
const compactValues = data => (
  Map(data)
    .map(item => (
      typeof item === 'string' ? compactString(item) : item)
    )).toObject()
);

이처럼 함수는 의도를 분명히 밝혀야합니다. 리뷰를 통해 clear 대신 compact라는 이름을 사용해서 의도를 분명하게 했죠. 이제 compact로 시작하는 함수를 보면 그 의도를 쉽게 알아차려 코드를 문장처럼 읽을 수 있습니다. 의미 있는 이름은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 팀을 코드만으로 소통하게 만듭니다.

다음 글은 함수와 주석 그리고 오류 처리에 대해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