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조은의 블로그

당연한 일

2024.03.31.

당연(當然): 일의 앞뒤 사정을 놓고 볼 때 마땅히 그러함. 또는 그런 일.

당연한 일이란, 이전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마땅히 해낼 만한, 알만한 일을 의미한다.

배려의 이유

만약 누군가에게 당연하지 않은 일이 내게 당연하다면 그 일에 대해선 실력이 뛰어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바꿔 말하면, 당연한 일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일어나 걷는 일도 당연하지 않다. 개발자로서 변수를 선언하는 법도 모르던 시기도 있었다.

'당연한 일은 없다'는 점은 저마다의 당연함이 다르다는 걸 의미하기도 한다. 일을 할 때 상대방을 애써 배려해야 할 이유다.

도전 없는 성실

당연한 일을 늘려가는 것이 성장이다.

지금은 어려운 지식이 시간이 지나 당연히 아는 것이 되고, 지금은 버거운 업무가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 되었다면 그때 비로소 성장했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당연하지 않은 일에 도전하는 건 성장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할 이유다.

당연한 일을 당연하지 않은 방법으로 해보는 것 역시 도움이 된다.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상황에도 그 일을 당연하게 해낼 수 있도록 난이도를 올려보는 것이다.

'당연한 일을 늘려가는 것이 성장'이라는 관점은 도전 없는 성실을 경계하게 한다. 안전지대에 머무르며 성실한 것으로 만족하진 않았는지 돌아보게 한다.